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 꿀팁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받기 - 주민등록등본 PDF 저장

by TNTN 2022. 7.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과거에는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각종 서류들을 발급받아야만 했었는데요, 요즘에는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서류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인쇄하는 것 뿐만 아니라 PDF 파일로도 다운로드 및 저장이 가능하여,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 주민등록등본(초본) 클릭

 

네이버 검색창에 정부 24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발급 버튼 클릭

아이콘을 눌러 다음 페이지로 넘어왔다면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수료의 경우 인터넷 발급은 무료, 방문 발급은 수수료가 400원이라고 안내되어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본인 또는 대리인 발급이 가능하나, 온라인으로는 대리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3. 상단 4개의 탭 중 하나를 선택 / 기본적으로 주민등록표등본이 선택되어있음 

 

상단 탭을 보시면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초본, 영문 주민등록등본 등 4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필요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이 선택되어 있으니 등본을 다운받고자 하시면 그냥 두면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선택하고 발급 형태를 선택합니다. 온라인 발급으로 체크 한 후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신청을 모두 마쳤다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4. 서비스 신청내역 - 문서출력

신청을 모두 마쳤다면 이렇게 서비스 신청 내역 페이지로 자동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처리 상태 부분을 보시면 문서 출력 아이콘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주민등록표 등본을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5. PDF로 저장하는 법

 

인쇄창에서 대상을 클릭하여 PDF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주민등록등본 파일이 컴퓨터에 PDF로 저장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등본을 PDF로 저장해 놓으면 서류가 필요할때마다 인증 및 발급 절차를 거치지 않고 사용 할 수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물론 주민등록등본의 발급 유효 기간은 꼭 확인해주세요. 유효기관은 제출하는 기관에 따라 상이하오니, 서류를 제출하기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6개월 이내 등 기준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